본문 바로가기
특템정보

7년 넘은 아이폰 6S 배터리 자가교체 상세 후기

by 라라빛나 2023. 5. 11.


7년 넘게 사용 중인 아이폰 6S 배터리 자가교체 상세 후기를 공유하겠습니다. 그동안 아이폰 배터리 교체를 한 번도 하지 않아서 배터리 성능 최대치가 72%로 떨어졌는데요. 실내에선 충전기를 수시로 꽂고 실외에선 보조배터리로 연명했는데, 이번 교체를 통해 100%가 되니 너무 좋아요.

 

 

투명-케이스에-담긴-아이폰-배터리를-손에-쥐고-있는-클로즈업-샷
아이폰-6S-대용량-배터리


7년 2개월째 사용하면서 아이폰 배터리 성능 저하를 제외하고는 모든 면에서 너무 만족하며 쓰고 있는 기종이거든요. 성능면에선 최신 기종과 비교할 수 없겠지만 디자인, 무게, 그립감, 사이즈 등이 저에겐 너무 찰떡이라서 말이죠. 아이폰 15 pro가 나오기 전까지 존버할 겸 배터리 셀프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2023년 3월 1일부터 보증이 만료된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이 인상되어서, 아이폰 6S 배터리 교체 비용은 약 10만 원 정도 하겠더라고요. 5월 11일 현재 애플 사이트에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예상 비용)을 확인해 봤습니다.

 


아이폰 14 Pro포함 모든 모델  146,000원, 아이폰 13, 12, 11, X 모든 모델 122,000원, 아이폰 8, 7, SE 모든 모델 100,000원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 아래 구형 모델은 표시되지 않았지만, 10만 원으로 예상됩니다. 예상비용이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성능 최대치 확인 방법

 

아이폰-배터리-성능-최대치-화면-캡처와-배터리-및-공구-세트-이미지-2개
아이폰-배터리-성능-최대치-공구-세트


아이폰 배터리 교체 전에 배터리 성능 최대치 72% 상태 확인했습니다. 보통 80% 미만으로 떨어지면 교체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 아이폰 배터리 성능 최대치 확인하는 방법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 > 성능 최대치

 

아이폰 6S 대용량 배터리 구매

 

포장된-아이폰-배터리-사진과-그것을-손에-쥐고-있는-이미지-2개
아이폰-배터리


배터리 구매팁은 기종에 맞는 대용량 배터리(2200mAh)로, 필요한 기본 공구와 방수테이프 포함된 것 중에서 구매후기(사용후기)가 좋고 최저가와 최고가 제외하고 중간 정도의 가격으로 선택해서 알지코리아 배터리를 구매했습니다.

★ 아이폰 모델명 확인하는 방법
설정 > 일반 > 정보 > 모델명 

 

아이폰 6S 배터리 자가교체 방법

 

책상-위에-놓인-아이폰과-공구들-사진-아이폰-액정-분리하는-사진-2개-조합
아이폰-액정-분리

1. 액정 열기

화살표 표시된 아래쪽 나사 두 개를 작은 별모양★ 드라이버 사용해서 풀어줍니다. 몇 개의 나사를 더 풀어야 하는데, 사이즈도 다르고 작기 때문에 위치에 맞게 나사를 잘 정리해 두는 게 좋습니다.

 


아이폰 6S부터 방수테이프가 부착되어 있어서 액정을 분리하는 데 요령이 필요합니다. 헤어 드라이기의 따뜻한 바람으로 액정 테두리 부분을 돌아가며 20~30초 정도 예열해 줍니다. 액정 하단 부분에 흡착판을 붙이고, 쇠헤라 및 피크 도구를 이용해서 테두리를 살살 벌려 줍니다. 도구를 깊게 넣으면 부품의 손상 우려가 있고, 자칫하면 손을 다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아이폰-액정과-바디-분해해서-분리하는-모습
아이폰-분해-나사-풀기-커넥터-분리

2. 배터리 커넥터 분리 및 액정 분리

틈이 벌어지면 액정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주는데, 이는 기종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케이블 단선의 위험이 있으므로 액정을 조심스럽게 열어서 뒤에 받침대로 고정해 주는 게 필수입니다. 

사진에 표시된 1번 ▶ 2번 ▶ 3번 순서로 나사를 풀어주는데 1번은 배터리와 연결된 부분으로 필수적으로 분리합니다. 2번과 3번은 방법에 따라 다르게 때문에 필수는 아닙니다. 2번은 액정과 연결된 부분으로 만일 방수테이프를 새로 붙이지 않는다면, 반드시 분리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2번도 분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작업 과정에서 액정 케이블 단선의 위험도 없지 않아 있고, 오래된 방수테이프가 액정을 분리하면서 손상되어 기능을 잃게 될 것이기 때문에 방수테이프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3번도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분리하는 방법으로 했습니다.

먼저 1번 부분의 배터리 커넥터 덮개 나사를 작은 십자드라이버로 풀어줍니다. 나사 길이가 다르니까 구분을 잘해둡니다. 덮개를 분리한 뒤 쇼트 위험이 있어서 연결된 커넥터도 분리해 줍니다. 손톱 끝이나 납작한 플라스틱 도구를 활용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2번 액정 연결 부위 나사도 풀어서 덮개를 분리한 후 액정 케이블 3군데를 분리해서 액정을 떼어낸 후 편하게 작업합니다. 액정을 분리하고 테두리에 붙은 지저분한 방수 테이프를 깨끗하게 뜯어냅니다.

 

 

배터리-고정-테이프-제거하는-모습
아이폰-배터리-분리

3. 기존 배터리 분리

바닥면에 붙어있는 배터리를 분리할 때 플라스틱 납작한 도구를 사이에 끼워서 분리하는 방법은 3번 나사를 풀지 않아도 됩니다. 이런 공구 세트가 없는 경우 적당한 도구가 없어서 쇠로 된 도구를 쓰거나 힘으로 무리하게 분리하면 위험합니다. 오래된 배터리가 휘어지고 불이 붙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3번 나사를 풀고 분리한 뒤에, 배터리 아래쪽에 붙어 있는 테이프 끝을 잡고 바닥과 수평이 되게 천천히 죽 늘려서 당깁니다. 테이프가 중간에 끊어지지 않게 균일한 힘과 방향으로 당기면 이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몇 초 만에 테이프 2개를 제거하고, 배터리를 분리했습니다.

 

 

배터리-커넥터만-연결 후-임시로-전원-켜서-배터리-성능-최대치-확인하는-모습
아이폰-배터리-교체-성능-최대치

4. 새 배터리 임시 연결 성능 테스트

받침대를 뒤에 받치고 액정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보호 필름 붙은 새 배터리 그대로 위치에 맞춰 올려놓고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액정을 꽉 닫지 않은 상태에서 전원을 켜서 배터리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배터리 성능 최대치 100%가 되었습니다~!!

전원을 끄고 액정 분리, 배터리 커넥터도 분리 후 보호필름을 제거합니다. 비닐 제거할 때 커넥터 부분 손상되지 않게 주의합니다. 알지코리아 배터리 가이드 동영상에서 이렇게 먼저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치라고 했지만, 귀찮으실 분들은 바로 보호필름 제거 하고 연결해서 마지막에 확인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전기종 아이폰 배터리

 

알지코리아 아이폰6 6+ 6S 6S+ 7 7+ 8 8+ X XR XS XSMAX 11 11PRO SE2 12 12mini 12Pro 배터리 대용량 배터리 자가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배터리에-고정-테이프-부착된-모습
아이폰-배터리-접착-테이프

5. 새 배터리 테이프 붙이기

양면테이프가 2개 한쌍으로 2쌍이 들어 있습니다. 접착력이 좋고 나중에 혹시 또 제거할 일이 있을 때를 생각해서 한 개만 붙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그냥 원래 있던 대로 2개를 붙였습니다.

 

 

아이폰-배터리-보디에-고정-후-방수-테이프-붙이는-장면
아이폰-배터리-고정-방수-테이프-부착

6. 새 배터리 부착 및 방수테이프 붙이기

배터리 커넥터를 연결한 상태에서 배터리를 바닥에 붙여줍니다. 쇼트 위험이 있기 때문에 커넥터는 다시 분리하고 나머지 작업을 합니다. 3번 분리했던 부분을 다시 조립해 줍니다. 그다음 방수테이프를 모양에 맞게 맞춰서 테두리 부분이 잘 밀착되게 플라스틱 핀셋 뒷부분으로 돌아가며 잘 눌러줍니다. 부착 후에 파란색 필름을 제거합니다.

 

 

커넥터-연결-후-나사-조이고-액정-닫기-직전-모습
아이폰-6S-배터리-자가-교체-완료

7. 조립 완성

뒤쪽을 받침대로 받치고 액정 케이블 3군데를 연결한 후 덮개를 덮고 나사를 조여줍니다. 배터리 커넥터도 연결하고 덮개를 덮어 나사를 조여줍니다. 액정 윗부분을 잘 맞춰서 빈틈없이 끼우고 맨 처음 풀었던 아래쪽 나사 2개를 조여주면 아이폰 배터리 교체 완성입니다.

기종에 따라서 아이폰 배터리 자가교체 난이도는 차이가 있을 텐데요. 아이폰 6S의 경우 처음 액정을 분리할 때 힘과 요령 사이에서 살살 조심스럽게 열어야 하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쉬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배터리 분리할 때 애를 먹는 경우도 있던데요. 배터리가 흐물거리고 휘었다거나 부풀어서 상태가 안 좋을 때는 위험할 수도 있으니 전문 업체에 맡기시는 게 좋겠습니다.

 

마무리


아이폰 배터리 교체 후 약 2주 정도 사용 중인데 이렇게 편한 걸 왜 진작 바꾸지 않았나 싶어요. 기존에 애플 정품 배터리는 충전 속도가 빨랐는데, 교체한 것은 대용량 배터리라 그런지 충전 속도는 이전만큼 빠르진 않지만, 괜찮은 편입니다. 7년 이상 쓴 노후된 기기에 새 배터리를 넣는다고 해서, 7년 전의 배터리 성능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수시로 충전기와 보조배터리를 달고 살다가 완충하고 하루 종일 쓸 수 있다는 게 어딘가 싶네요. 아이폰 15 Pro 나오기 전까지 존버하고, 그 후에도 서브폰으로 계속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아주 만족스러운 아이폰 6S 배터리 자가교체 상세 후기를 마칩니다.

 

전기종 아이폰 배터리

 

알지코리아 아이폰6 6+ 6S 6S+ 7 7+ 8 8+ X XR XS XSMAX 11 11PRO SE2 12 12mini 12Pro 배터리 대용량 배터리 자가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